학습 목표
- 실무에서 활용하는 대시보드 종류와 지속적으로 대시보드 운영할 수 있는 방법
실무 대시보드 종류
매출 대시보드
- Action: OKR 체크, 매출 현황과 매출 증감 원인 파악
프로덕트 대시보드
- Action: AARRR, 퍼널 분석, 코호트 분석
마케팅 프로모셔 대시보드
- Action: 캠페인이나 쿠폰의 ROI 측정, 시즌별 프로모션별 성과 비교
실험 대시보드
- Action: 실험 메트릭(CVR, CTR 등) 비교, 실험군과 대조군 비교, 실험 세그먼트별 사후 분석
머신러닝 모델 모니터링 대시보드
- Action: 모델 A와 B의 성능 비교 및 모니터링, 이상 탐지 모니터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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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속 가능한 대시보드 운영
협업시 체크 사항
- 대시보드에 필요한 데이터 마트 만들기
- 대시보드 뷰어 유관 부서와 지표 조율: 기준, 단위 등
- 대시보드 업데이트: 대시보드를 업데이트(지표 계산식 수정 등) 할 경우,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를 표시한다. 대시보드를 최신 업데이트 상태로 유지합니다.
- 협업툴 자동화: 완성된 태블로 대시보드를 주기적으로 메일 또는 슬랙으로 자동 전송하기도 한다.
대시보드 모니터링
- 때에 따라 조직의 구성원이 대시보드를 얼마나 보고 있는지 대시보드의 로그를 트래킹
- 대시보드 주기
- 매출 및 프로덕트 대시보드: 전사 구성원들이 자주 보는 대시보드로 사용 주기가 길다
- 그 외 대시보드: 실험 대시보드, ML/DL 모델 모니터링 대시보드, 특정 기간 프로모션 대시보드와 같은 경우는 시즌에만 사용되고 버려질 수 있다.
데이터 정합성 체크
- 새로 만든 대시보드는 사건이 많다.
- 이때 데이터 정합성 체크와 모니터링 작업을 진행하기도 한다
- 이슈 발생
- 데이터 적재가 잘못되는 오류
- 태블로 계산식 오류
- 새로운 데이터 업로드 오류
- 모니터링: 새로운 대시보드 배포 전에 대시보드 데이터 적재가 잘 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진행
- 더블 체크: 새로운 대시보드를 만들 때 뿐만 아니라 새로운 그래프 또는 기능을 추가할때도 데이터 저압성 더블 체크가 필요
데이터 스토리텔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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